小野妹子、蘇我馬子は男でしたが

女性名に「子」が付いたのはいつ?
その由来を調べてみた

(2007/10/25)

원 글은 http://r25.jp/index.php/m/WB/a/WB001120/id/200710251117 에서

女性
일러스트: 호리유스케(ホリユウスケ)
 하루나(陽菜), 아오이(), 사쿠라(さくら), 미와(美羽), 미사키(美咲) – 이상은 '다마히요 2006년 이름 랭킹'(たまひよ2006年名前ランキング)의 상위 5걸에 드는 이름들이다. 이에 반해 '~'()는 베스트 100 중에 '리코'(莉子), '사쿠라코'(桜子), '나나코'(奈々子)가 순위에 있는 정도.

'~
'가 전형적인 이름인 줄 알았는데... 그래도 할머니 세대에도 '하루'(ハル) ''()가 붙지 않는 이름도 많으며, 그보다 훨씬 예전에는, '''오노노 이모코'(小野妹子), '소가노 우마코'(蘇我馬子) 등 남자 이름에도 붙었던 것 같은데. 그럼 애초에 언제부터 여자 이름에 붙기 시작했을까?

일본의 여성 이름의 역사를 풀어낸 쓰노다 분에이(角田文衛)'일본의 여성 이름'(국서간행회)'이름의 일본사' (문춘신서, 기다 준이치로(紀田順一郎))에 의하면 다음과 같다.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고사기'(古事記)에서 유랴쿠 천황(雄略天皇, 418-479)황이 이름을 물었다는(=구혼했다는) '아카이코'(赤猪子)라고 한다. '(子、児、古)는 처음에는 특히 신분이 높은 남성의 이름 밑에 붙는 말이었다'고 하나, '남녀의 이름의 어미에 엄중한 구별이 없었던 일본에서, 5,6세기에 이르러 일찍이 ''로 끝나는 (상중류계층)의 여성의 이름이 나타났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라쓰메'(郎女)''() 등의 이름이 대다수였던 고대의 여성의 이름. 거기에 ''가 퍼지게 된것은 것은 헤이안 시대부터이다. 사가 천황(嵯峨天皇, 786-842)이 황녀의 이름을 내친왕(황족)에는 '', 신하와 결혼하여 황실에서 떨어져나간 황녀에게는 '源○姫' 등으로 명명하기로 결정한 것에서부터라고 한다.

가마쿠라 시대에 접어들어, 귀족의 여성에도 ''가 어느새 정착이 되었다. 그러나 그 후 무가의 사회가 들어서며, 여성의 신분이 크게 낮아지며, 이름이 간략화되어, ''가 붙는 경우는 황족에게만 허용되었다.

다시 ''가 늘어나게 된 것은 메이지 시대의 성명개혁 이후부터 우선 상류계층의 여성이나, 고급관직자의 배우자가, 그 지위에 걸맞게 ''가 붙는 이름으로 자신의 이름을 바꾸었다. 사회 진출에 성공한 여성 또한 적극적으로 ○子로 개명. 고이즈미 야쿠모(小泉八雲, 1850-1904, 일본의 탐방기자, 기행문 작가 및 수필가, 일본 연구가)에 의하면, 일반 여성이나 게이샤까지도 ''로 이름을 쓰게 되어, 어떤 신문에서는 법률로 금지를 해야 한다고 요망을 했을 정도라고 한다.

지금도 그렇지만(*), 예전부터 ''는 품귀있는 의미를 갖는 고귀한 이름이었다는 것이다. 특이한 이름이 많은 요즘, '' 쪽이 오히려 개성적일지도?

(*) 한가지 예로, 일본의 황실의 여성의 이름은 '~코'로 끝나고 있다.
Posted by tiens
,

「タイムズ」「三井のリパーク」などが好調

空き地を有効活用する
駐車場ビジネスの戦略って?

(2007/11/01)

원 글은 http://r25.jp/index.php/m/WB/a/WB001120/id/200711011106 에서
駐車場

지금은 거리의 이곳저곳에서 눈에 띄고 있는 코인 파킹. 사업 호조의 배경에는, 작년 6월의 도로교통법 개정에 의한 주차위반 단속 강화가 있다는 소문이 있으나...

91년에 가장 먼저 '타임즈'(タイムズ)를 시작하여, 관리 차량수 업계의 톱을 달리는 '파크24'(パーク24)의 경영기획부 노자와 유메미 씨는 이렇게 말한다.

저희 회사가 관리하는 주차장 수는, 현재 (9월말 시점) 7265, 207702대 분입니다. '타임즈'를 최초에 개발했던 당시에는, 버블 붕괴로 이용 용도를 잃은 토지가 늘어났었다는 시대 배경도 있었습니다만, 확대의 주 요인은 주차장 자체의 공급 부족이었죠.”

이른바 공터의 활용 비즈니스. 파크24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하고 있을까?

토지의 주인에게는 매달 정해진 임대료를 지불하고, 주차장 이용자로부터 주차요금을 받습니다. 주차장은 목적지에서 수m라도 가까운 편이 편리하기 때문에, 소규모로 적소에 분산시키는, 말하자면 편의점 식의 전략이 특징입니다. 또한, 서비스 개시 당시에는 주차장이 어둡고, 더럽고, 냄새난다는 등의 이미지였죠. 이것을 24시간 체제의 보수관리로 바꿔냈습니다.”(파크24)

파크24에서는, 정산기의 97%'TONIC'이란 독자적 시스템으로 온라인화시켜, 카드 결제나 전자 화폐 등에도 대비하였으며, 업계 최초로 포인트 카드를 도입했다.

한편, '타임즈'를 뒤잇는 곳은, 관리대수 10909(6월말 시점)의 미쓰이 부동산 판매 운영의 '미쓰이의 리파크'(三井のリパーク). 주차를 어려워해하는 여성이나 고령자를 배려하여, 올해 3월말까지 거의 전 주차장의 구조를 바꿨다.

3넘버 차(*1)를 기준으로, 차실 폭과 차로의 폭의 관계 등의 기본 성능을 재검토하여, 쉽게 정차할 수 있도록 추구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나 전자화폐 결재의 대비도 점점 늘어날 예정입니다. (리파크 사업본부 히라노 기미야 씨)

두 회사 모두, 최근 5년간 관리 대수가 약 3배로 증가. 그 외에도 최근에는 대리 입출고나 주차중 세차와 같은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차장도 등장하고 있다. 진화를 계속하고 있는 코인 파킹. 금후의 전개가 주목된다.


*1) 일본에서는 자동차 번호판의 분류 번호가 3으로 시작하는 차를 '보통 승용차'(통칭 3넘버 차(3ナンバー車)),로, 5 또는 7로 시작하는 차를 소형 승용차(통칭 5넘버 차(5ナンバー車))라고 부른다.
Posted by tiens
,

不足しているのは食料だけじゃない…

世界的水不足が生み出す
「水ビジネス」の広がり

(2007.10.25)

원기사는 http://r25.jp/index.php/m/WB/a/WB001120/id/200710251105 에서

水ビジネス

사진제공/AFP=지지통신

지금 세계적으로 심각해져가고 있는 물 부족 문제. '지구온난화에 의한 하천의 단류, 수위의 저하', '인구 증가 및 급격한 경제발전으로 농공업용수의 수요가 증가' 등의 원인으로, 2025년에는 세계 전인구의 3분의2가 물 부족의 위기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이런 배경에서, 지금 물에 관련된 비즈니스가 활발해지고 있다고 한다. 이런 이유로, 물 비스니스의 동향을 따라가보았다.

특히 물 부족에 대해 걱정하고 있는 중동이나 아프리카, 중국 등에서는 바닷물을 처리해서 마실 수 있는 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플랜트를 건설하여, 담수화된 물이 생활용수로써 널리 쓰여지고 있다. 이 바닷물의 담수화에 사용되는 '여과막'(해수담수화용 역심투막)의 성능의 고성능화로, 세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닛토전공(日東電工), 알제리의 해수담수화 플랜트 건설에 20억엔이 넘는 장비를 수주받았다. 현재 닛토전공은 '여과막'의 세계 점유율 제2(30%)를 자랑하며, 여기에 스페인이나 멕시코에서도 수주를 받고 있다. 이후의 주목분야에 대하여 묻자, '국내로는 공업 배수를 여과하여 다시 이용하는 식의 배수 재처리 분야를 주목하고 있습니다.'(닛토전공/공보,IR,플랜트 전략부)라는 대답을 받았다.

물 비스니스 시장을 넓게 보면, 일본 기업이 높은 물처리 기술을 살려, 해외에서 재생수 처리 공장이나 상하수도의 건설에서 공사의 감리 등의 업무만을 청부받아가며, 새로운 사업 기회의 획득을 목표로 하는 사례도 많은 듯 하다.

현재의 역심투막 시장은 '담수화'의 용도로 연 17%, '배수의 재이용' 용도로 연 26%의 성장으로 해마다 늘어가며, 물의 수요증가에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닛토전공)

이 외에, 보틀워터 등의 분야에서도, 구미를 대신하여, 물 부족에 고심하는 중국이나 인도, 동남아시아 여러 국가가 목표 시장이 되고 있어, 시장규모의 확대가 기대된다. 이들 나라들은 상하수도가 충분하게 정비되어 있지 않아, 수돗물이 마실 물로 쓰여지지 않기 때문이다.

세계적인 수요확대를 배경으로 한 물 비즈니스 시장은 투자가들 또한 주목하고 있어, 금후 보다 높은 성장이 예상된다.


Posted by tiens
,

93年には1位だったのに…

一人当たりGDPは今や14位。
日本って豊かな国?

(2007/11/01)

日本

(원문은 http://r25.jp/index.php/m/WB/a/WB001120/id/200711011103 에서)

일본은 세계에서 손꼽히는 경제대국.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 많다. 실제로 GDP(국내총생산)에서 일본은 미국에 뒤이어 세계 제2. 그러나, 국민일인당 GDP로 환산을 하게되면, 베스트3는 고사하고 베스트 10에도 들지 못하고 있다. 이것이, '나라는 부요해도 개개인은 부요하지 못하다'라는 걸까?

2차대전 후의 일본은 놀랄 정도의 속도로 성장했다. 1957년에서 77년까지의 20년간, 연평균 8.27%이 되는 경제성장률을 자랑하였다. 68년에는 GDP 세계 2위로. 물론 이 기간 동안, 개개인의 생활 또한 급격하게 윤택해져갔다. 87년도에는, 일인당 GDP가 세계 제1위로 올랐으며, 이래로 93년까지 일본은 개인으로서도 세계에서 가장 부요함을 자랑하는 나라였었다.

그러나 버블붕괴 후의 불황의 영향도 있어, GDP의 상승은 둔화되었다. 일인당 GDP는 성장하기는 커녕 오히려 떨어지고 말았다. 실제, 2005년의 데이터에서는, 95년의 80% 정도 수준으로. 굳이 말하자면, 일인당 부요함이 95년 수준의 80% 정도가 되어버렸다는 것일까. 미국을 보아도, 영국을 봐도 크게 늘어났는데 말이다.

여담으로 세계2위를 자랑했던 GDP도 예전처럼의 임팩트는 없어져가고 있다. 이전에는 독일과 영국, 프랑스를 전부 합한 정도에 거의 가까웠음에도, 일본의 둔화와 다른 나라의 성장으로 지금은 독일과 영국을 합한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경기가 좋아졌다느니, 상장기업의 경상소득이 과거 최대를 기록했다느니, 식으로 말들이 나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는 이러한 상태가 되어버린 것이다. 말하자면, 세계에서 보는 일본은 정체하고 있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닌 것이다.

북유럽 쪽에는 저녁 6시를 넘어서도 일을 하는 사람이 거의 없는 나라도 많다고 한다. 가게도 토일은 쉰다. 불편하다고 생각될지도 모르나, 그래도 일인당 GDP는 일본보다 위다. 세금은 높을지도 모르나, 노후의 걱정이 없으니 소비 의욕은 왕성하다. 넓은 집에 살며, 가족과 편안하게 지내고... 경제란 도대체 뭔가. 부요함이란 뭔가. 조금이나마 생각이 드는 데이터일지도.


Posted by tien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