不足しているのは食料だけじゃない…

世界的水不足が生み出す
「水ビジネス」の広がり

(2007.10.25)

원기사는 http://r25.jp/index.php/m/WB/a/WB001120/id/200710251105 에서

水ビジネス

사진제공/AFP=지지통신

지금 세계적으로 심각해져가고 있는 물 부족 문제. '지구온난화에 의한 하천의 단류, 수위의 저하', '인구 증가 및 급격한 경제발전으로 농공업용수의 수요가 증가' 등의 원인으로, 2025년에는 세계 전인구의 3분의2가 물 부족의 위기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이런 배경에서, 지금 물에 관련된 비즈니스가 활발해지고 있다고 한다. 이런 이유로, 물 비스니스의 동향을 따라가보았다.

특히 물 부족에 대해 걱정하고 있는 중동이나 아프리카, 중국 등에서는 바닷물을 처리해서 마실 수 있는 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플랜트를 건설하여, 담수화된 물이 생활용수로써 널리 쓰여지고 있다. 이 바닷물의 담수화에 사용되는 '여과막'(해수담수화용 역심투막)의 성능의 고성능화로, 세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닛토전공(日東電工), 알제리의 해수담수화 플랜트 건설에 20억엔이 넘는 장비를 수주받았다. 현재 닛토전공은 '여과막'의 세계 점유율 제2(30%)를 자랑하며, 여기에 스페인이나 멕시코에서도 수주를 받고 있다. 이후의 주목분야에 대하여 묻자, '국내로는 공업 배수를 여과하여 다시 이용하는 식의 배수 재처리 분야를 주목하고 있습니다.'(닛토전공/공보,IR,플랜트 전략부)라는 대답을 받았다.

물 비스니스 시장을 넓게 보면, 일본 기업이 높은 물처리 기술을 살려, 해외에서 재생수 처리 공장이나 상하수도의 건설에서 공사의 감리 등의 업무만을 청부받아가며, 새로운 사업 기회의 획득을 목표로 하는 사례도 많은 듯 하다.

현재의 역심투막 시장은 '담수화'의 용도로 연 17%, '배수의 재이용' 용도로 연 26%의 성장으로 해마다 늘어가며, 물의 수요증가에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닛토전공)

이 외에, 보틀워터 등의 분야에서도, 구미를 대신하여, 물 부족에 고심하는 중국이나 인도, 동남아시아 여러 국가가 목표 시장이 되고 있어, 시장규모의 확대가 기대된다. 이들 나라들은 상하수도가 충분하게 정비되어 있지 않아, 수돗물이 마실 물로 쓰여지지 않기 때문이다.

세계적인 수요확대를 배경으로 한 물 비즈니스 시장은 투자가들 또한 주목하고 있어, 금후 보다 높은 성장이 예상된다.


Posted by tien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