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 지금부터 각 패턴의 규칙을 연습해보도록 하자.

A-1 : V: ㅏ⇒a

한자의 한국식 발음에 모음 'ㅏ'가 들어가는 글자들 가운데 대다수가 이 부류에 들어간다.

다음 표에 나오는 한자어의 일본어 발음을 유추해보도록 하자.
왼쪽에 쓰여 있는 단어는 일본어로 어떤 발음일지 오른쪽 칸에 써보도록 한다.

가장 중요한 규칙의 I의 변환, F의 변환과 A-1 규칙만으로도 다음 단어들은 어렵지 않게 유추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I: ㅎ ⇒ バ行 ハ行(I가 한국 발음이 'ㅎ'일 경우 バ行 ハ行으로 바뀜) 라고 했는데, 일단  기본을 ハ行(はひふへほ)로 두도록 하자.
(참고!) 일본어 가나의 알파벳 입력은, 헤본식과 일본식이 있으나, 여기서는 규칙 적용의 편의를 위해 일본식을 쓰도록 한다. (예: つ=tu, し=si)

간단(하다) kantan
かんたん
簡単
'간'의 경우 IMVF = ㄱ/x(없음)/ㅏ/ㄴ 이므로, k/x/a/n 으로 바뀐다. 따라서 'kan'(かん)이 된다.

'단'은 IMVF = ㄷ/x/ㅏ/ㄴ 이므로, t/x/a/n 으로 바뀌어 'tan'(たん)이 된다. 따라서 답은 'kantan'(かんたん)이다.
감각

감탄

개발 kaihatu
かいはつ
開発
'개' (IMVF = ㄱ/x/ㅏ/ㅣ) → (k/x/a/i) ⇒ kai (かい)
'발' (IMVF = ㅂ/x/ㅏ/ㄹ)
→ (h/x/a/tu) ⇒ hatu (はつ)
개찰

내각

다재

담담(하다)

락찰(낙찰)

마찰

말단

말살

반발

발달

배달

산란

삼각

악마

안내

안마

암살

애매(하다)

재개발

재난

재발

재산

착각

참가

타살

탁발

탄산

탐사

태만(하다)

파산

파악

파탄

한산(하다)

할애

함락


이렇게 해서, 여러분은 순식간에 몇십개의 일본어 단어를 자기 것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
위의 것을 다 해본 다음에는 다음 것을 해본다.

여기서 한국인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한가지 룰을 추가한다.
규칙) au/ahu (アウ, アフ) ⇒ oo (オー)로 된다.
일 본인들의 경우, 적어도 고교 이상에서 일본의 고문을 공부해본 적이 있다면 누구나 당연히 알고 있는 원리이다. 현대의 일본어는 쓰인대로 그냥 읽으면 되나, 예전에는 てふ, けふ 등으로 쓰나 실제로는 /ちょう/, /きょう/ 라 읽는 현상이 있었다.

개방 kaihoo
かいほう
開放
'개' (IMVF = ㄱ/x/ㅏ/ㅣ) → (k/x/a/i) ⇒ kai (かい)
'방' (IMVF = ㅂ/x/ㅏ/ㅇ) → (h/x/a/u) ⇒ hau (はう)
 hau는 위의 규칙에 의해 hoo(ほう)가 된다.
난항

담당

답사

답안

당파

랑만파(낭만파)

래방(내방)

망라

망막

발상

사탕

쌍방

창간

해답

해방


한가지 첨언을 하면, '사탕'은 satau -> satoo (サトウ,砂糖)이 되나, 일본어에서 砂糖는 설탕을 의미한다. 그리고 애초에 糖은 한국에서는 '당'이라 읽히나, '사탕'의 경우 '탕'으로 발음된다. 어느쪽이든 기본 규칙의 적용에는 문제가 없다.

다음에는 A-2, A-3의 규칙을 계속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Posted by tien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