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タイムズ」「三井のリパーク」などが好調

空き地を有効活用する
駐車場ビジネスの戦略って?

(2007/11/01)

원 글은 http://r25.jp/index.php/m/WB/a/WB001120/id/200711011106 에서
駐車場

지금은 거리의 이곳저곳에서 눈에 띄고 있는 코인 파킹. 사업 호조의 배경에는, 작년 6월의 도로교통법 개정에 의한 주차위반 단속 강화가 있다는 소문이 있으나...

91년에 가장 먼저 '타임즈'(タイムズ)를 시작하여, 관리 차량수 업계의 톱을 달리는 '파크24'(パーク24)의 경영기획부 노자와 유메미 씨는 이렇게 말한다.

저희 회사가 관리하는 주차장 수는, 현재 (9월말 시점) 7265, 207702대 분입니다. '타임즈'를 최초에 개발했던 당시에는, 버블 붕괴로 이용 용도를 잃은 토지가 늘어났었다는 시대 배경도 있었습니다만, 확대의 주 요인은 주차장 자체의 공급 부족이었죠.”

이른바 공터의 활용 비즈니스. 파크24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하고 있을까?

토지의 주인에게는 매달 정해진 임대료를 지불하고, 주차장 이용자로부터 주차요금을 받습니다. 주차장은 목적지에서 수m라도 가까운 편이 편리하기 때문에, 소규모로 적소에 분산시키는, 말하자면 편의점 식의 전략이 특징입니다. 또한, 서비스 개시 당시에는 주차장이 어둡고, 더럽고, 냄새난다는 등의 이미지였죠. 이것을 24시간 체제의 보수관리로 바꿔냈습니다.”(파크24)

파크24에서는, 정산기의 97%'TONIC'이란 독자적 시스템으로 온라인화시켜, 카드 결제나 전자 화폐 등에도 대비하였으며, 업계 최초로 포인트 카드를 도입했다.

한편, '타임즈'를 뒤잇는 곳은, 관리대수 10909(6월말 시점)의 미쓰이 부동산 판매 운영의 '미쓰이의 리파크'(三井のリパーク). 주차를 어려워해하는 여성이나 고령자를 배려하여, 올해 3월말까지 거의 전 주차장의 구조를 바꿨다.

3넘버 차(*1)를 기준으로, 차실 폭과 차로의 폭의 관계 등의 기본 성능을 재검토하여, 쉽게 정차할 수 있도록 추구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나 전자화폐 결재의 대비도 점점 늘어날 예정입니다. (리파크 사업본부 히라노 기미야 씨)

두 회사 모두, 최근 5년간 관리 대수가 약 3배로 증가. 그 외에도 최근에는 대리 입출고나 주차중 세차와 같은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차장도 등장하고 있다. 진화를 계속하고 있는 코인 파킹. 금후의 전개가 주목된다.


*1) 일본에서는 자동차 번호판의 분류 번호가 3으로 시작하는 차를 '보통 승용차'(통칭 3넘버 차(3ナンバー車)),로, 5 또는 7로 시작하는 차를 소형 승용차(통칭 5넘버 차(5ナンバー車))라고 부른다.
Posted by tiens
,